HOME 학사정보 학사공지사항 수업공지사항

수업공지사항

기계공학응용실험2(제어및계측실험_이길용교수) 보고서 작성 추가 내용

작성자
관리자
조회
1587
작성일
2021.03.19
기계공학응용실험2_제어및계측실험 보고서 작성 추가 내용
담당교수: 이길용


기계공학응용실험2 - 제어및계측실험 관련하여 비슷한 문의를 주신 분들이 몇 분 계셔서 아래와 같이 답변을 드립니다.

-------------아래---------------------------------------------------------------------------------------

Q) 첫번째로 보고서의 2번에서 파장의 이론 값을 구하기 위해서는 '파장=음속/주파수' 공식을 이용 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실험 주파수가 나와 있지 않아서 어떻게 파장의 이론 값을 구하는지 궁금합니다.

A) 방법이 여러가지 있겠지만, 파형을 보고 주기를 알아내거나, 스펙트럼 분석을 통해서 주파수를 알아내는 방법 등이 있겠습니다.

Q) 두번째로 보고서 4번에 위상차를 비교하는 실험에서 저는 음속을 구하기 위해서는 음향센서를 이동 시키면서 위상이 같도록 만들어주고, 한 주기 차이 날 때의 파장을 구해 '음속=주파수*파장'식을 이용 해야 된다고 이해했는데 교수님이 주신 데이터로 어떻게 음속과 파장을 구할 수 있는지 궁금해서 연락드렸습니다.

A) 질문에 어느정도 답이 있습니다. 제가 드린 보고서 양식의 해당 내용에 음속을 구해 보시라는 말은 없고, "2개의 음향센서 간의 거리와 음파의 파장 간의 관계에 대해 논해 보시오"라고 드렸습니다.
음속은 앞의 실험에서 측정해 보셨습니다.

좀더 부연 설명 드리자면,
음속=주파수*파장 -> 만약 임의의 거리 L 만큼 떨어진 두 개 센서에서 측정한 파형의 신호가 위상이 같다면? -> L이 파장의 정수배일 것이다 -> 따라서 음속=주파수*L/n
그러면, 센서 간의 거리와 주파수, 음속, 파장 간의 관계가 있을 건데 이에 대해 논해 보실 수 있겠네요.
또한 음속과 주파수를 안다고 하면 미지의 센서 간의 거리도 예측 가능합니다.
-------------------------------------------------------------------------------------------------------